About
Sound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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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scape
1. What is a soundscape?
인간이 지각하는 음향환경
사운드 스케이프는 1969년 북아메리카에서 활발하게 전개된 생태학 운동을 배경으로 캐나다의 머레이 쉐이퍼가 제창한
“Sound” 와 “Landscape”의 합성어이다. 사운드스케이프는 음악, 자동차 소리, 기계소리등 물리적인 인공음부터 자연의 소리,
인간의 목소리, 발걸음 소리 등 각양각색의 소리를 포함하는 소리환경에 대한 개념이다. 머레이 쉐이퍼는 특히 도시소음이 더 이상
공장소음, 공사장 소음 등에 대한 저감대책이나 규제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움을 인정하면서, 소리를 ‘Waste’가 아닌 ‘Resource’로
활용하여 도시의 소음 문제를 해결하자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 이 후로 사운드스케이프 이론은 현대의 생태학, 도시, 사회,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사상과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과 환경이라 는 측면에서도 다양한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다.
전통적인 소음관리는 각각의 소리원의 특성을 생각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소리의 크기(음압)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량적
접근을 통해 소리 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 반면, 사운드스케이프 방식의 소음관리에서는 각각의 소리원들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이 중 원하는 소리와 원하지 않는 소 리를 구분하여 원하지 않는 소리를 관리하는 정성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공간에 적합한 소리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불쾌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소음을 마스킹하는 사운드 마스킹,
고유한 자연소리 또는 표식음과 같은 특정 한 소리의 보전 등이 사운드스케이프의 소음관리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참고 : 최유진 연구의원 '세계와 도시 3호 주목할 도시자료 사운드 스케이프를 적용한 도시의 소음 및 공간관리' P.98
1.
What is a
soundscape?
인간이 지각하는 음향환경
사운드 스케이프는 1969 년 북아메리카에서 활발하게 전개된 생태학 운동을 배경으로 캐나다의 머레이 쉐이퍼가 제창한 “Sound” 와 “Landscape”의 합성어이다. 사운드스케이프는 음악, 자동차 소리, 기계소리등 물리적인 인공음부터 자연의 소리, 인간의 목소리, 발걸음 소리 등 각양각색의 소리를 포함하는 소리환경에 대한 개념이다.
머레이 쉐이퍼는 특히 도시소음이 더 이상 공장소음, 공사장 소음 등에 대한 저감대책이나 규제만으로는 해결이 어려움을 인정하면서, 소리를 ‘Waste’가 아닌 ‘Resource’로 활용하여 도시의 소음 문제를 해결하자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
이 후로 사운드스케이프 이론은 현대의 생태학, 도시, 사회,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사상과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과 환경이라 는 측면에서도 다양한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다.
전통적인 소음관리는 각각의 소리원의 특성을 생각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소리의 크기(음압)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량적 접근을 통해 소리 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 반면, 사운드스케이프 방식의 소음관리에서는 각각의 소리원들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이 중 원하는 소리와 원하지 않는 소 리를 구분하여 원하지 않는 소리를 관리하는 정성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공간에 적합한 소리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불쾌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소음을 마스킹하는 사운드 마스킹, 고유한 자연소리 또는 표식음과 같은 특정 한 소리의 보전 등이 사운드스케이프의 소음관리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참고 : 최유진 연구의원 '세계와 도시 3호 주목할 도시자료 사운드 스케이프를 적용한 도시의 소음 및 공간관리' P.98
2.
How does
the soundscape
affects our
well-being?
우리는 매일 사람들의 목소리, 전화 벨 소리, 이메일 알림, 선풍기소리, 자동차경적, 발자국 소리 등 건강과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소리에 둘러 쌓여있습니다. 과도한 소음 노출은 스트레스, 피로, 집중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시끄러운 soundscape 는 조화로운 환경에서 보다 인지 능력을 최대 14% 까지 저하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부조화스러운 사운드스케이프는 방의 크기에 비해 잔향시간 (소리가 멈추는데 걸리는 시간) 이 길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개방된 사무실 공간, 학교, 식당과 같은 환경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많은 사무실이 유리, 돌, 콘크리트, MDF 와 같이 소리를 반사하여 잔향 시간을 늘리는 단단한 소재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사운드스케이프는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우리가 단어를 얼마나 잘 인지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배경 소음이 많고 잔향 시간이 긴 시끄러운 환경에서는 대화를 따라가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Abstracta의 플로어 스크린, 폰부스, 행잉 스크린, 및 조명 등 다양한 제품으로 소음 수준을 낮춰 사람들의 웰빙과 업무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How does the soundscape affects
our well-being?
우리는 매일 사람들의 목소리, 전화 벨 소리, 이메일 알림, 선풍기소리, 자동차경적, 발자국 소리 등 건강과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소리에 둘러 쌓여있습니다. 과도한 소음 노출은 스트레스, 피로, 집중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시끄러운 soundscape 는 조화로운 환경에서 보다 인지 능력을 최대 14% 까지 저하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부조화스러운 사운드스케이프는 방의 크기에 비해 잔향시간 (소리가 멈추는데 걸리는 시간) 이 길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개방된 사무실 공간, 학교, 식당과 같은 환경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많은 사무실이 유리, 돌, 콘크리트, MDF 와 같이 소리를 반사하여 잔향 시간을 늘리는 단단한 소재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사운드스케이프는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 우리가 단어를 얼마나 잘 인지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배경 소음이 많고 잔향 시간이 긴 시끄러운 환경에서는 대화를 따라가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Abstracta의 플로어 스크린, 폰부스, 행잉 스크린, 및 조명 등 다양한 제품으로 소음 수준을 낮춰 사람들의 웰빙과 업무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What is Acoustics?
어쿠스틱이란 가청음의 과학입니다. 단어 “어쿠스틱”은 누군가 듣도록 하다” 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소리의 정의
소리란 공기중의 압력파입니다. 소리는 파장의 차이로 인해 다양한 특성을 갖습니다. 긴 음파는 주파수가 낮고 어두운 톤을 생성하고, 짧은 음파는 고주파 수를 가지며 밝은 톤을 생성합니다. 파장의 주파수는 헤르츠 (Hz) 단위로 측정되고 사운드 강도는 데시벨 (dB ) 로 측정됩니다. 실내의 음향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는 기본적으로 사운드 레벨과 잔향 시간 또는 “에코효과“ 라는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긴 음파, 낮은 음색의 소리. 모음 소리,
환풍기 돌아가는 소리 등
50 – 250 Hz
중간 길이의 음파, 중간 음색의 소리.
일반적인 연설
250 – 2500 Hz
짧은 길이의 음파, 가벼운 음색의 소리.
벨 소리나 자음 소리
2500 – 12000 Hz
소음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
좋은 어쿠스틱과 나쁜 어쿠스틱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음의 크기와 잔향이 빠질 수 없습니다. 소음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어쿠스틱 제품의 소음 감소 효과
큰 소음을 줄이는 것은 더 좋은 사운드 스케이프를 만들기 위한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지표로는 잔향 시간을 줄이는 것이 있습니다.
3.
What is
Acoustics?
어쿠스틱이란 가청음의 과학입니다.
단어 “어쿠스틱”은 누군가 듣도록 하다” 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소리의 정의
소리란 공기중의 압력파입니다. 소리는 파장의 차이로 인해 다양한 특성을 갖습니다. 긴 음파는 주파수가 낮고 어두운 톤을 생성하고, 짧은 음파는 고주파 수를 가지며 밝은 톤을 생성합니다. 파장의 주파수는 헤르츠 (Hz) 단위로 측정되고 사운드 강도는 데시벨 (dB ) 로 측정됩니다. 실내의 음향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는 기본적으로 사운드 레벨과 잔향 시간 또는 “에코효과“ 라는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역대
긴 음파, 낮은 음색의 소리. 모음 소리, 환풍기 돌아가는 소리 등
50 – 250 Hz
중역대
중간 길이의 음파, 중간 음색의 소리. 일반적인 연설 등
250 – 2500 Hz
고역대
짧은 길이의 음파, 가벼운 음색의 소리. 벨 소리나 자음 소리 등
2500 – 12000 Hz
4.
How to create better soundscapes
실내에서 실제 소음 수준과 잔향 시간을 줄이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은 음향 흡수, 확산 및 감쇠입니다. 앱스트락타 제품들은 위 방법을 조합해 가장 효과적인 제품을 제안합니다.
흡수 패널에서 음파는 표면에서 튕겨 나가지 않고 흡수되어 열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일반적으로 섬유와 같은 다공 성 또는 부드러운 표면 소재는 음 흡수에 기여합니다. 유리나 콘크리트와 같은 단단한 표면은 소리를 반사하여 메아리를 만듭니다. 천으로 덮인 스크린이나 벽 패널 등은 잔향 시간을 단축하고, 그로 인해 더욱 조화로운 사운드스케이프가 만들어집니다.
대리석, 콘크리트 벽과 같이 아주 평평하고 단단한 자재의 표면은 소리를 직접적으로 반사시키지만, 주름지거나 흔들린 표면은 다양한 반사 방향으로 분산시켜 음파를 약화시킵니다. 이 효과를 확산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음파가 조각조각으로 퍼집니다. 확산과 흡수 방식을 결합해 조화로운 사운드스케이프 연출이 가능합니다.
댐핑 이라고도 알려진 이 방법은 다양한 벽을 사용하여 공간을 나누는 방식으로 소음을 줄입니다. 사무실 공간에서 가장 유의한 음향 감쇠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완전 방음 부스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또는 스크린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음 수준을 최대 15dB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소음 수준은 65dB 정도여서 15dB의 감소는 매우 큽니다. 그에 비해 종래의 전통적 벽은 소음을 약 35dB 감쇠시킵니다.
소음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
좋은 어쿠스틱과 나쁜 어쿠스틱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음의 크기와 잔향이 빠질 수 없습니다. 소음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어쿠스틱 제품의 소음 감소 효과
큰 소음을 줄이는 것은 더 좋은 사운드 스케이프를 만들기 위한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지표로는 잔향 시간을 줄이는 것이 있습니다.

4.
How to
create better
soundscapes
실내에서 실제 소음 수준과 잔향 시간을 줄이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은 음향 흡수, 확산 및 감쇠입니다.
앱스트락타 제품들은 위 방법을 조합해 가장 효과적인 제품을 제안합니다.

흡수 패널에서 음파는 표면에서 튕겨 나가지 않고 흡수되어 열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일반적으로 섬유와 같은 다공 성 또는 부드러운 표면 소재는 음 흡수에 기여합니다. 유리나 콘크리트와 같은 단단한 표면은 소리를 반사하여 메아리를 만듭니다. 천으로 덮인 스크린이나 벽 패널 등은 잔향 시간을 단축하고, 그로 인해 더욱 조화로운 사운드스케이프가 만들어집니다.
대리석, 콘크리트 벽과 같이 아주 평평하고 단단한 자재의 표면은 소리를 직접적으로 반사시키지만, 주름지거나 흔들린 표면은 다양한 반사 방향으로 분산시켜 음파를 약화시킵니다. 이 효과를 확산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음파가 조각조각으로 퍼집니다. 확산과 흡수 방식을 결합해 조화로운 사운드스케이프 연출이 가능합니다.
댐핑 이라고도 알려진 이 방법은 다양한 벽을 사용하여 공간을 나누는 방식으로 소음을 줄입니다. 사무실 공간에서 가장 유의한 음향 감쇠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완전 방음 부스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또는 스크린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음 수준을 최대 15dB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소음 수준은 65dB 정도여서 15dB의 감소는 매우 큽니다. 그에 비해 종래의 전통적 벽은 소음을 약 35dB 감쇠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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